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티몬 위메프 사건개요, 부도임박, 환불접수

by fennecluv 2024. 7. 26.
반응형

 

 

목차

 

     

    티몬, 위메프 사진
    티몬, 위메프 과연 해결시간이 남아 있을런지.

     

    사건 개요

    티몬과 위메프는 다들 알다시피 오픈마켓입니다. 간단하게 오픈마켓의 사업구조를 설명하면 물건을 팔고 싶은 판매자가 쇼핑몰에 입점해서 물건을 올리고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면 판매대금은 전부 플랫폼(옥션, 11번가, 티몬 등등) 측으로 결제 처리가 되며 그 후에 일정시간후 해당 기간 동안에 결제 처리된 총금액에서 플랫폼 이용 수수료를 제외하고 판매자가 일괄 정산 받는 것이 오픈마켓의 프로세스입니다.

     

    그러나 지금 이 사건이 터지게 된건 위에 언급한 프로세스에서 마지막단계인 플랫폼 이용 수수료를 제외하고 판매자가 일괄정산 받는 부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아서 생긴 사건입니다. 이는 쇼핑몰과 판매자간의 단순 문제였다가 소비자에게까지 피해가 번지는 상황까지 오게 되어 정부까지 나서서 해결방안을 모색중입니다.

     

    부도 임박

    적자기업 인수한 큐텐
    적자기업 인수한 큐텐

     

    티몬과 위메프의 모회사는 싱가포르 기반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큐텐입니다. 지난 5년 동안 큐텐은 사업 성장과 궁극적으로 미국 주식 시장 상장을 목표로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전략적으로 인수해 왔습니다.

    큐텐은 2024년 2월 미국 기반 글로벌 쇼핑 플랫폼 위시플러스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수 금액은 큐텐의 다양한 계열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원화로 약 23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지배적인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큐텐의 광범위한 전략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큐텐이 이번 인수 자금을 어떻게 관리했는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회사가 소비자 구매에 따라 판매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합의 자금을 인수 자금 조달에 전용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자금은 각 판매자가 지정한 결제일까지 플랫폼에 의해 보관됩니다.
    큐텐의 CEO는 한국을 방문하여 점점 커지는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제 잔고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자본 유입 없이는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큐텐 플랫폼 중 하나인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예상액은 1조1480억원에 달했다. 정산 기간은 일반적으로 판매일로부터 짧게는 2주부터 길게는 60일까지입니다. 최악의 경우 1조원이 넘는 판매자금이 미정 상태로 남아 자금난이 가중되고 손실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결제가 지연되면서 파산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큐텐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파산 위험이 있으며, 이는 티몬과 위메프를 포함한 전체 네트워크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황은 여전히 ​​위태로우며 이해관계자들은 이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환불 접수

    환불 대기인원
    환불 대기상황

     

    티몬과 위메프의 결제 지연으로 인해 인터파크, AK몰 등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다른 계열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연은 광범위한 불만을 낳고 있습니다.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사태로 분노한 고객들로 인해 26일부터 조기 환불 처리가 시작됐습니다. 26일 오전 12시 40분쯤 티몬 운영사업본부장이 고객들로 가득 차 있던 신사옥을 방문했다. 그는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모든걸 한번에 해결해 드리기는 쉽지 않을것 같고 순차적으로 해결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여행 성수기인 만큼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여행 관련 상품을 우선적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티몬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오전 2시부터 티몬 관계자는 현장 환불 처리를 시작했다. 해당 환불은 접수된 순서대로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비자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오전 8시까지 최소 수십 건의 환불이 이루어졌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티몬은 현재 환불 요청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차례를 기다리면서 혼잡한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이틀 전 위메프 본사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해 고객들에게도 환불이 시작됐습니다. 위메프는 컴퓨터 처리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25일 오전부터 QR코드 활용을 시행했습니다. 현재 위메프 본사는 이미 환불을 받은 고객 대부분이 떠나면서 조용해졌습니다. 위메프는 약 2,000명에게 환불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끝으로 이번 사태가 잘 해결되어 누구 한명이라도 피해받는 일이 생기지 않길 바래봅니다.

    반응형